살아가는 이야기

행복을 누리며 살기

안광석 2024. 10. 15. 11:05

ChatGPT에게 물었습니다. “행복하다는 것은 무엇인가요?” 답은 이렇습니다. “행복이란 사람마다 다르게 정의되지만, 일반적으로는 개인이 삶에서 긍정적인 감정, 만족감, 그리고 의미를 느낄 때 경험하는 상태를 말합니다. 이러한 행복은 일시적인 기쁨이나 쾌락에서 오는 감정일 수도 있고, 장기적인 삶의 만족과 성취감에서 비롯될 수도 있습니다.” 그리고 행복에는 몇 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는데 그것은 감정적 행복, 삶의 만족, 의미 있는 삶이며, 세 가지 기본 욕구—자율성, 유능감, 관계성—이 충족될 때 행복이 증진된다고 합니다. 결국, 행복은 개인의 가치, 목표, 생활 방식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다고 결론을 내립니다.

 


여기서 중요한 것은 행복은 그것을 느낄 수 있는 사람만이 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. 아무리 많은 것을 소유하고 행복하기 위한 조건을 가지고 있더라도 자기 자신이 삶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그 삶이 행복하다고 느끼기 어렵고, 행복을 느끼지 못하면 삶에서 행복을 누릴 수 없습니다. 그렇기 때문에 필요 이상의 욕심은 행복을 갈아 먹는 적이 되며 반면에 모든 것에 감사하는 마음은 행복의 필요조건이 되는 것입니다. 우리가 행복을 누리며 살기에 필요한 것은 더 많이 가지는 것보다는 주어진 것을 더 많이 감사하는 마음으로 경탄하면서 사는 것이라는 뜻입니다.

 


기쁨, 슬픔, 아픔과 어려움, 이러한 감정들은 대부분의 사람이 비슷하게 느낄 수 있습니다. 기쁜 일에는 대부분의 사람이 기뻐하고, 슬픈 일이 있으면 누구나 슬퍼하며, 아프고 어려운 일이 생기면 누구나 그 아픔과 어려움을 느낍니다. 그런데 행복하다는 감정은 같은 조건 같은 상황에서도 사람마다 다르게 느끼는 것 같습니다. 어떤 사람은 더 많은 것 더 나은 것을 바라며 남과 비교할 때 자신이 가진 것이 상대적으로 부족하고 그래서 불행하다고 합니다. 또 어떤 사람은 주어진 것에 만족하고 감사하며 그것을 다른 이들과 나누면서 살아갑니다. 그리고 그 안에서 행복을 느끼고 누리며 살아갑니다. 그러니까 행복한 삶을 살기 위해서는, 행복의 조건을 충족하는 것뿐 아니라 행복함을 느끼고 인지하는 노력과 마음의 자세가 꼭 필요한 것입니다. 행복을 진정으로 누리고 살기 위해서는, 그러한 마음이 행복의 조건보다 더욱 중요한지도 모르겠습니다.